반응형
A Blues
보통 블루스라 하면 12마디를 한 코러스로 I , IV , V 의 코드로 이루어진 진행을 말합니다. 이번시간에 연습할 A Blues 를 예로들어 I 코드는 토닉인 A 코드 IV 코드는 서브 도미넌트인 D 코드 , V 코드는 도미넌트인 E 코드 입니다. 이들 코드를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 A > A7 , D > D7 , E > E7 ) 로 바꿔서 연주하면 더욱더 블루지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벤딩이나 슬라이드등 다양한 테크닉을 활용해 연주해 보도록 합시다.
A 메이저 팬타토닉 스케일
오늘 연습할 키는 A키로 전시간에 배웠던 3번 , 4번 스케일 블럭을 A루트로 이동 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서 스케일 블럭이 어디로 이동했는지 살펴 봅시다.
A Major pentatonic scale block 3
A Major pentatonic scale block 4
Chord progression
Chord tones
위의 표를 기준으로 A코드에서는 1 , 3 , 5 가 코드톤 이고 D코드 에서는 1 , 6 , E코드 에서는 2 , 5 입니다. 해당 코드에서 코드톤에 집중해서 연주 하도록 합시다.
.
.
함께 잼 해보기
밴딩 , 더블스탑등 원하는 다양한 테크닉을 사용해 잼을 해보도록 합시다. 마찬가지로 첫 코러스는 제가 연주하고 여러분이 다음 코러스를 이어 받아서 잼을 해보겠습니다.
연습용 MR 다운
반응형
'기타 배우기-솔로잉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솔로 연습] 13강 메이저 코드 진행인 블루스에서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 사용이 가능한 ᄋ.. (0) | 2015.04.27 |
---|---|
[기타 멜로디 만들기] 12강 블루스의 맛! 블루노트 (2) | 2015.04.17 |
[기타 솔로 만드는법] 11강 블루스를 연주해 보자 (2) | 2015.04.16 |
[기타 잼 연주법] 10강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2(Major pentatonic scale)-스케일 확장 (4) | 2015.04.14 |
[기타 잼연습] 9강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1(Major pentatonic scale) 잼트랙 (8) | 2015.04.13 |
[기타 솔로 배우기] 8강 어보이드 노트(Avoid note) (0) | 2015.04.12 |
코드톤에있어서
A 코드에서 1, 3, 5
D 코드에서 1, 6
E 코드에서 2, 5 라고하는부분이 이해가 어렵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A 코드가 A, C#, E 이렇게 되었을때 A=6, C#=1, E= 3 이렇게 나올것 같은데
달리 말씀하신부분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숫자로 적혀있어 헷갈리신거 같네요. 숫자를 음으로 바꾸면 1=A, 2=B, 3=C#, 5=E, 6=F# 이 됩니다. 각 코드의 코드톤은 A코드: A, C#, E, D코드의 코드톤은 D, F#, A, E코드의 코드톤은 E, G#, B 입니다. 따라서 A코드의 코드톤인 A는 A펜타토닉에서 1, C#은 A펜타토닉에서 3, E는 A펜타토닉에서 5이며, D코드의 코드톤은 D=A메이저 펜타토닉에 없는음, F#=A코드 펜타토닉에서 6, E코드의 코드톤인 E는 A펜타토닉에서 5, G#은 A코드 펜타토닉에서 없는음, B는 A 펜타토닉에서 2 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