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우기-솔로잉편

[기타 잼 연주법] 10강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2(Major pentatonic scale)-스케일 확장

인접하는 스케일 블럭으로 확장하기


전시간에 우리는 C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의 5개 블럭중 3번째 블럭으로 잼연습을 해봤습니다. 오늘은 3번째 블럭과 연결되는 2 , 4번 블럭을 연습하고 3개의 스케일 블럭을 연결시켜 좀더 확장된 영역에서 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2블럭




C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3블럭




C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4블럭




위 그림에서 보시다 시피 3블럭을 기준으로 붉은색 부분은 2블럭과 파란색 부분은 4블럭과 음을 공유하며 연결되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처럼 1~ 5 블럭도 음을 공유하며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Figure 1 - 2블럭 연습






Figure 2 - 4블럭 연습






Figure 3 - 3개의 블럭 연결 시키기





두개의 새로운 블럭을 충분히 연습하고 3개의 블럭을 사용하는 자신만의 연결 패턴을 만들어 봅시다. 노트에 여러가지 연결 패턴을 메모해 두고 자신만의 Lick book을 만들어 두면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함께 잼 해보기





전시간과 마찬가지로 첫 코러스는 제가 연주하고 다음 코러스는 여러분이 연주하는 방법으로 함께 잼을 해보겠습니다. 제가 연주할때 여러분은 코드를 연주해 보고 어떤 코드에서 어떤 식으로 연주를 하고 있는지 들어 보는것도 좋습니다.




저와 여러분은 같은 시간에 잼을 하면서 서로 교감을 할수는 없지만 동영상을 통해서 여러분은 외롭지 않게 연습 할수 있을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