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우기-솔로잉편

[기타 잼연습] 9강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1(Major pentatonic scale) 잼트랙

강좌를 시작하며


앞선 강좌에서 우리는 솔로잉에 접근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코드톤과 스케일이 그것인데요. 그것을 위해 연습하는 과정이 매우 지루할수도 있고 재미를 느끼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습들은 여러분을 발전 시키는 연습이며 꼭 필요한 연습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앞으로 여러분을 괴롭힐 연습을 마친후 흥미를 잃어 버리지 않도록 잼트랙 위에서 가볍고 재밌게 연습할수 있는 강좌를 해볼까 합니다.




펜타토닉 스케일 (Pentatonic scale)


펜타토닉 스케일이란 5개의 음으로 구성된 스케일을 의미 합니다. 이 스케일은 블루스 , 락 , 팝 , 재즈등 다양한 장르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는 스케일 이며 비교적 쉽게 접근할수 있는 스케일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C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Major pentatonic scale)


C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의 구성음은 C , D , E , G , A 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C 메이저 스케일에서 F 와 B 가 빠진 음계 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다른 모든 키에서 응용할수 있도록 음이름 대신 숫자를 사용해 스케일을 인식 하도록 할것 입니다.


우선 메이저 스케일을 숫자로 인식 합니다. C-1 , D-2 , E-3 , F-4 , G-5 , A-6 , B-7 . 여기서 F-4 와 B-7 이 빠진 스케일이 펜타 토닉 스케일 이므로 펜타토닉 스케일을 숫자로 인식하면 1 , 2 , 3 , 5 , 6 입니다.아래의 그림은 C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의 다섯가지 스케일 블럭 입니다.   





1블럭




2블럭




3블럭




4블럭




5블럭





이렇게 다섯개 블럭의 펜타토닉 스케일이 완성 되었습니다. 당장의 목표는 가볍게 즐기며 잼을 하는게 목적이므로 제일 많이 사용되는 포지션인 3블럭을 연습하고 잼트랙 위에서 자유롭게 연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할점


우리는 오늘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을 연습할 것이므로 루트인 C 부터 시작해서 마무리도 C 로 마칩니다. 블럭모양 그대로 5프렛의 A 부터 연주하면 나란한 조인 Am 펜타토닉이 되기 때문에 메이저의 느낌이 애매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위의 스케일을 익숙해 질때까지 연습 하도록 하고 연습시에는 숫자를 말해가면서 자신이 몇도의 음을 연주하고 있는지 파악 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코드진행





잼트랙 다운


9-jamtrack.mp3.zip



잼트랙은 2마디의 예비박 후에 연주가 시작 됩니다. 12마디를 한 코러스로 총 두번의 코러스가 반복 됩니다. 다운받은 잼트랙 위에 위의 스케일을 사용해 자유롭게 연주해 보고 그것을 녹음해 봅시다. 녹음된 자신의 연주를 들어 보고 코드와 리듬이 잘 어울리는지 확인해 봅니다. 매일 매일 녹음해 보면서 연습 일기를 쓰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연습 가이드


잼트랙에 잘 어울리게 연주하기 위해서는 앞서 배웠던 것처럼 코드톤에 집중 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해당코드의 코드톤을 많이 연주 하면 잘 어울리는 사운드가 연출이 됩니다. F 코드의 루트인 F 는 펜타토닉 스케일에 없는 음이기 때문에 F코드의 부분에서는 코드톤인 C-1 , A-6 에 집중 합니다. 너무 어려운 플레이에 집착하지 말고 단순한 리듬으로 가볍게 연주 하도록 합시다.




함께 잼 해보기


동영상을 통해 저와 함께 잼을 해보겠습니다. 앞의 12마디는 제가 연주하고 뒤에 12마디는 여러분이 연주 하도록 합시다.




익숙해 지면 동영상 처럼 슬라이드 , 해머온 , 풀오프 등을 사용해 음을 꾸며보면서 연습해 보고 3블럭이 익숙해 지면 다른 블럭에서도 연습해 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