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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배우기

[기초 화성학] 3강 메이져 스케일(Major Scale)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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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져 스케일(Major Scale)


음악 이론을 배울때 맨처음 배우게 되는 스케일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앞에 설명했던 음정 에서도 C Major Scale 을 기준으로 설명했고 학교에서 맨처음 배우는 이론도 다장조 음계(C Major Scale) 에 대해서 배웁니다.

그럼 이러한 메이져 스케일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사람의 귀는 2개의 음의 진동수가 간단한 비례일때 기분좋은 느낌을 같는 협화로, 반대로 진동수의 비례가 복잡하면 불협화로 느낍니다.


튜닝의 기본음 진동수 A(라)=440Hz 라는 것은 1초동안에 440번 진동하는 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같은 A=440Hz 의 음을 충돌시키면 진동수의 비례는 1:1 음정으로 말하면 전시간에 배웠던 유니즌 음정이 되겠습니다.


표로 나타내보면


진동수의 비례

음정

1:1

440Hz : 440Hz

완전1(유니즌)

1:2

440Hz : 880Hz

완전8(옥타브)

2:3

440Hz : 660Hz

완전5

3:4

440Hz : 586.6Hz

완전4

4:5

440Hz : 550Hz

3

5:6

440Hz : 528Hz

3

3:5

440Hz : 733Hz

6

5:8

440Hz : 704Hz

6



이것을 기준으로 C 음을 기준으로 배열하면

C E F G A 음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부족한 B D 음은 G 음기준으로 장3도 완전5도의 음을 추가해 우리가 알고있는 

C Major Scale 이 만들어 집니다.


완전히 수학적으로 음들이 설명이 되지만 사실상 메이져 스케일은 인간이 듣기에 기분 좋은 음을 배열한 것입니다.


또한 오선은 C Major Scale 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선 이므로 C Major Scale 을 기본으로 


메이져 스케일의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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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트로 부터의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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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가지 방법으로 메이져 스케일을 익혀두도록 합시다. 


C Major Scale 을 기초로 다른 키의 Major Scale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메이져 스케일의 배열은 루트로 부터 온음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 + 반음 으로 이루어 졌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것을 기초로 F Major Scale 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F 음을 루트로 G A B C D E 의 구성음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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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음의 배열이 F - G(온음)  G - A(온음)  A - B(온음)  B - C(반음)  C - D(온음)  D - E(온음)  E - F(반음) 으로 메이져 스케일의 배열과 맞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임시표를 사용하여 메이져 스케일의 배열을 만들어 줍니다.



B 음을 플렛시켜 메이져 스케일의 배열에 맞도록 합니다. 


.

.



임시표는 높은 음자리표 옆에 표기하여 조성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른 메이져 스케일을 찾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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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근우 2014.04.06 17:34

    잘 보기는 봤습니다만, 이해하기 어렵네요~, 완전이란 말과 장이란 말의 의미는 어떤 것인지요?

    • 나눔일기 2014.04.06 17:40 신고

      안녕하세요~완전,장,단,증 등의 의미는 음과 음사이의 거리가 어떤식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하는 말입니다.이에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기초화성학 1,2강을 읽어 보세요~

  • 지적자 2015.07.17 09:04

    테트라코드에 대해 내용 추가를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학생 2015.07.24 20:39

    일렉 기타 강의를 보다가 이쪽을 다시 보게 됬는데요, c메이저 말고도 다른 스케일도 만드는 방법은 알겠는데, 일렉기타에 그걸 어떻게 활용시키죠? 외우는 방식은 알겠는데 어디다 써먹는지를 모르겠습니다

    • 나눔일기 2015.07.25 18:20 신고

      우리가 듣는 음악은 12키로 되어 있어서 각각의 키에 대응하기 위해 12키의 스케일을 연습 하는 것입니다. 메이저 스케일은 모두 구조가 같기 때문에 C메이저 스케일을 연습하신 후에 각 블럭의 모양을 키의 루트로 이동해 연습 할수 있습니다.http://spmusic.tistory.com/289 에서 C메이저 스케일의 폼을 익히시고 각각의 폼들을 이동해서 연습 하시면 됩니다.

  • 마이너 2017.05.29 14:58

    저 개인적인 질문이 있는데, 어떤 화성학 책에서 봤는데요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은 상행 할때랑 하행할때랑 서로 다르다고 하는데 상행 할때는 그대로 가고, 하행할때는 다시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로 돌아온다고 하던데 기타에서 지판을 칠때도 하행할때 내추럴 마이너로 바꿔서 쳐야 되나요?

    • 나눔일기 2017.05.30 07:30 신고

      네 그렇게 하는게 기본입니다. 하지만 재미있는건 대체적으로 이렇게 사용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게 연주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우선은 기본 원리대로 연습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 마이너 2017.05.30 23:31

      저 그럼 하나만 더 질문 드려도 될까요
      코드만 보고 어떤 스케일이 적합하겠다 하는걸 알려면 어떤 식으로 노력해야 되나요
      다 외우는게 유일한 답인가요?

    • 나눔일기 2017.05.31 06:52 신고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코드만 보고 스케일을 떠올리는 것은 상당히 오랜 시간 공부해야 하는 과정 입니다.

      무작정 외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지만 곡의 키에 대응하는 스케일을 기본으로 하고 사이사이 다이어토닉 코드외에 코드가 나왔을때 대응하는 방법으로 연습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creavity 2017.07.03 19:33 신고

    오 형님 메이져스케일이 왜 나왔는지 그 이유부터 설명해주시니 참 좋네요 그냥 외우는 것이 아닌

  • 큰 벽 2017.07.06 23:21

    F maj scale에서 b-c가 어째서 반음차이가 생기는 것인가요?

    • 나눔일기 2017.07.07 22:20 신고

      악보를 보시면 붉은 색으로 시에 플렛이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악보 중간 시에 플렛을 붙이면 더블플랫이 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