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릭,코드,솔로,리듬

기타 코드 만드는 법#2 코드폼의 이동

코드폼의 이동


전시간에 코드를 구성하는 음인 코드톤의 위치를 모양으로 익히고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중 하나인 C 코드를 기타 지판에서 찾아 봤습니다. 사실 전시간에 배웠던 코드폼 들을 루트를 찾아 이동하면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 12개를 모두 만들수 있습니다. 우선 전시간에 배웠던 C 코드의 다섯가지 폼을 보겠습니다.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는 루트 + 장3도 + 완전5도의 구성을 가지고 이는 모든 트라이어드 코드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 집니다. C 코드를 예를 들면 루트인 C , C 에서 장3도 위의 음인 E , C 에서 완전5도 위의 음인 G 가 코드의 구성음 입니다. 또다른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인 D 코드의 구성음은 루트인 D , D 에서 장3도 위의 음인 F# , D 에서 완전5도 위의 음인 A 가 코드의 구성음 입니다.




이들의 음들은 높이가 다를뿐 구성하는 방식은 모두 같습니다. 12개의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의 구성음을 모두 외워서 찾을수도 있겠지만 12개의 코드들은 구성 방식이 같기 때문에 모두 모양이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루트로 부터 계산 하느냐만 달라질 뿐인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정에 대해 모르는 경우에도 루트로 부터 3도나 5도의 위치가 어디 있는지 모양으로 기억 하고 있으면 코드의 구성음을 모르더라도 그 코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 지는지 알고 구성하는 음들의 위치만 알고 있으면 12개의 코드를 모두 찾아 낼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시간에 배웠던 5개의 코드폼을 가지고 다른 12개의 코드를 만들어 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위의 표는 C코드의 5가지 코드폼 이며 아래의 루트의 위치중 C 를 찾아내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1번 코드폼으로 D 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시한번 맨위의 코드폼 표를 보면 1번 코드폼의 루트는 5번줄 3프렛과 2번줄 1프렛에 있습니다. 이 코드폼을 D 코드의 루트인 D 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C 코드의 1번 코드폼을 그대로 이동한 것입니다. 루트표를 그대로 숫자위에 대입 시켜보면 D 코드의 구성음인 D , F# , A 임을 알수 있습니다. 즉 , 전시간에 배웠던 5개의 코드폼을 원하는 코드의 루트로 이동 시키면 해당 코드로 바뀌게 됩니다.


하지만 위의 폼 그대로는 손가락 네개로 모두 누를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략 가능한 음들은 생략 합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코드폼 입니다. 2프렛의 3도와 5도는 집게 손가락을 바레로 잡고 3프렛의 루트는 가운뎃 손가락 4프렛의 3도는 약지로 5프렛의 루트는 새끼 손가락으로 잡을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 아래 처럼 중요한 음 몇개만 잡고 연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Figure 1





Figure 2





빈종이에 칸을 그려넣고 12개의 트라이어드 코드를 모두 그려 보도록 합시다. 5개의 코드폼 x 12개의 코드 = 60개의 코드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