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릭,코드,솔로,리듬

기타 코드 만드는 법#1-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Major Triad Chord)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 ( Major Triad Chord )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는 루트 + 장3도 + 완전5도의 구성음을 가진 코드로 , 여러분은 이 강좌를 통해 특별한 이론을 모르더라도 코드를 만들어 낼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될것입니다.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는 C , C# , Db , D , D# , Eb ... 등의 코드를 말합니다. 이 코드들은 모두 major 를 생략하고 표기 하는 코드로 위처럼 알파벳으로만 표기된 코드를 보면 C major , C# mjaor ... 등의 코드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루트 ( Root )


루트는 해당 코드의 으뜸음을 말하는 것으로 C , Cm , C7 ... 등의 코드네임의 대문자로 표기된 알파벳을 말합니다. 코드는 루트를 기준으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기타의 지판에서 루트의 위치를 파악하는게 제일 먼저 해야 할일 입니다.




12프렛 기준으로 같은 음들이 반복 됩니다. 루트와 가까운 위치에 장3도 와 완전5도가 있습니다.





6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장3도의 위치





5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장3도의 위치





4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장3도의 위치





3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장3도의 위치





2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장3도의 위치





6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완전5도의 위치





5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완전5도의 위치





4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완전5도의 위치





3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완전5도의 위치





2번줄에 루트가 있는경우 완전5도의 위치





3도와 5도의 위치






위의 표를 보고 루트의 위치에 따른 장3도 와 완전5도의 위치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음들을 엮어서 C 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루트의 위치를 표시한다-위표를 기준으로 C 에 R 로 표시





  1. 장3도와 완전5도의 위치를 표시한다.





  1. 손가락 네개로 누를수 있는 모양으로 자른다.





다섯개의 코드폼이 만들어 졌습니다.


자르는 기준


  1. 루트는 될수 있으면 낮은음으로 하고 하나의 코드폼에 두개 이상의 루트가 있을수 있다.
  2. 루트나 완전5도는 때에 따라 생략 가능하다.
  3. 장3도는 무조건 포함 되어야 한다.


장3도는 코드가 메이저이냐 마이너이냐를 결정지어 주는 성격음이기 때문에 코드를 만들때는 무조건 한개 이상은 포함 되어야 합니다.




3번째 코드폼의 경우 네개의 손가락으로 모든음을 누를수 없습니다. 이럴경우 6번 , 5번줄의 음을 생략 하거나 2번줄의 5음이나 1번줄의 루트를 생략하고 누를수 있습니다.




오늘 배운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는 상당히 중요한 모양 입니다. 이 코드를 중심으로 장3도를 반음 내리면 마이너코드가 되고 루트 바로밑에 세븐음을 추가하면 메이저 세븐 코드가 되는등 다양한 코드의 기초가 되는 모양이니 오늘 배운 모양들을 확실히 익혀 두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