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성학 배우기

[기초 화성학] 8강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의 대표적인 진행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의 대표적인 진행


전 시간에 알아 봤던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 들로 이루어 지는 대표적인 코드 진행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모든 코드 진행은 C 키로 예를 들었으며 여러분은 같은 진행을 12키에서 모두 연습 하시기 바랍니다.




I - V - vim - IV ( 1 - 5 - 6 - 4 ) 


대표적인 4코드 진행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가요와 팝에서 널리 사용되는 진행으로 유투브에서 4Chord Song 으로 검색 해보시면 이 코드 진행으로 만들어진 곡들을 메들리로 부르는 동영상을 보실수 있고 제 블로그 에서도 이 진행을 사용해 만들어진 곡들도 여러곡 다루기도 했습니다.






IM7 - vim7 - iim7 - V7 ( 1 - 6 - 2 - 5 )





투파이브 모션의 대표적인 진행으로 IM7 후에 대리코드인 vim7 으로 코드의 움직임을 더하고 있습니다. 






iiim7 - vim7 - iim7 - V7 ( 3 - 6 - 2 - 5 )


위의 1 - 6 - 2 - 5 진행에 토닉의 대리 코드인 iiim7 을 더한 코드 진행 위의 코드 진행을 루프로 하다 마지막 루프에 iiim7 으로 변화를 줍니다.





1- 6 - 2 - 5 - 3 - 6 - 2 - 5 세트






I - IV - V - iiim - I - IV - V ( 1 - 4 - 5 - 3 - 1 - 4 - 5 )


밝은 느낌을 주는 코드 진행 심플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패턴 입니다.




 


리하모나이즈 ( Reharmonize )




리하모나이즈란 곡의 멜로디는 그대로 하고 코드 진행만 다른 움직임으로 하는것을 말하는데 그 기본적인 어프로치가 대리코드를 사용한 리하모나이즈 입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쉬운 코드 진행을 이러한 방식으로 리하모나이즈 해보고 그 느낌을 파악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