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Tip,News/악기,소품,음악,방송

통기타독학 가능하냐고 물으신다면...

요즘은 통기타를 배우는 분들이 많지 않지만 기타에 대한 로망이 있는 분들은 많으실겁니다.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원들도 많아졌고요. 시간만 투자 한다면 누구든 쉽게 배울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혼자 통기타 독학을 해 보고 싶은 분들도 계실텐데요.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가능하다'입니다. 연습을 매일 꾸준히 한다면 원하는 곡을 충분히 연주할 수 있죠. 물론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통기타 독학이 어려운 이유

지정된 시간에 레슨을 받는 경우는 연습을 해 가야 진도를 나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학원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연습을 할 수 밖에 없죠. 하지만 독학인 경우는 귀차니즘과 게으름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기초 같은 경우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실제 상당한 실력까지 키울 수 있는데요. 문제는 지속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지금 현재 연습을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 모르기때문에 더욱 힘들게 되죠.

 

 

체계적으로 연습해야 하는 이유

예전에는 쉬운 곡을 정해 놓고 강사의 시범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하는 레슨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기타를 배우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응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독학을 하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연주하고 싶은 곡을 검색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XXX 통기타 연주하는 법' 등으로 검색하면 좋은 강의들이 많이 있죠.

 

 

하지만 기본기가 탄탄하다면 코드 악보만 있어도 연주가 가능합니다. 기타 코드는 모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초보일 경우 코드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아직 알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리듬의 경우에는 얘기가 약간 달라지는데요.

 

 

4분음표 부터 시작해서 16분음표, 그리고 홀수 리듬에 대한 이해가 생긴다면 연주가 더 쉬워집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리듬을 조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는거죠. 그런 의미에서 저는 체계적으로 연습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또한 그런 의미에서 만들어진 거고요.

 

 

통기타 독학을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spmusic.tistory.com/category/%ED%86%B5%EA%B8%B0%ED%83%80%20%EB%B0%B0%EC%9A%B0%EA%B8%B0-%EA%B8%B0%EC%B4%88%ED%8E%B8

 

'통기타 배우기-기초편'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기타레슨,가상악기 리뷰,사용법,로직등 음악관련 리뷰,레슨

spmusic.tistory.com

해당 카테고리에는 기초 리듬과 코드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있는 강좌들을 마스터 해두시면 자신만의 리듬을 만들거나 악보를 보는 법 등을 익히실 수 있고요. 하나하나 쌓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초를 튼튼히 할 수 있는 강좌라고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