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렉기타 배우기-기초편

일렉기타 독학- 35강 펑크(Funk)/펑키(Funky)리듬#4-헛스트로크를 활용한 리듬 만들기

헛스트로크로 리듬을 만들자


지금까지 얼터네이트 스트로크를 활용해 스트레이트한 리듬을 만들어서 연습해 왔습니다.

얼터네이트 피킹 혹은 스트로크는 한 마디를 일정한 음표로 쪼개서 다운 , 업 피킹 혹은 업 , 다운 피킹을 계속해서 반복 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피킹법은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훈련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다른 길이의 음표를 정확하게 연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피킹법 입니다.





오늘 강좌에 들어가기 앞서 링크를 통해 얼터네이트 피킹과 헛스트로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고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Figure 1


이 리듬을 통해 뮤트가 들어가는 자리에 헛스트로크를 넣어 리듬에 변화를 줄것 입니다.

코드가 어느 스트로크에 소리가 나는지 이 연습을 통해 익혀 둡시다.










Figure 2


빨간색으로 표시된 스트로크가 헛스트로크 입니다.

Figure1 에서 첫번째박의 뮤트대신 헛스트로크를 넣어 점8분 음표 + 16분 음표의 리듬이 만들어 졌습니다. (세번째 박의 뮤트도 마찬가지)







Figure 3


싱코페이션을 활용한 리듬 입니다. 스트레이트한 리듬에 이러한 리듬으로 살짝 변화를 주면 재밌는 리듬이 만들어 집니다.







Figure 4


8분음표를 이용한 리듬패턴







Figure 5


뮤트 대신에 헛스트로크로 리듬이 만들어 졌습니다.

뮤트와는 다르게 줄을 건들지 말아야 되니 좀더 어렵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오른손 스트로크를 메트로놈에 맞춰서 16비트로 일정하게 움직이는게 포인트.







헛스트로크를 이용한 여러가지 리듬을 만들어 봤습니다.

이외에도 오선지에 16분 음표를 그려놓고 붙임줄로 여러음들을 붙여서 그 위에 스트로크 표시를 해봅시다.





관련글


블로그 활용법,연습방법에 관하여


기초화성학,코드기초이론, F코드 연습


하이코드(바레코드,바코드)-2&CAGED 시스템


타브악보 보는법/아르페지오 기초


왼손뮤트,컷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