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Tip,News/소개,소식

에릭 클랩튼 초기 야드버즈, 블루스 브레이커스 시절

오늘은 에릭 클랩튼의 초창기 밴드였던 야드버즈와 블루스 브레이커스 시절 일화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릭 클랩튼의 전체적인 프로필과 근황은 아래의 글을 참고 하세요.





이전글: 에릭 클랩튼 프로필 및 최근 근황 살펴 보기



에릭 클랩튼은 어린 시절 시카고 블루스와 비비킹, 머디 워터스 등등의 블루스 기타리스트의 연주에 영향을 받아 기타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1963년 전설적인 밴드 야드버즈에 가입하죠.





하지만 이때 블루스 밴드였던 야드버즈가 본격적으로 팝 밴드로 노선을 바꾸려는 시기였습니다. 이렇게 블루스에서 팝 밴드로 변신을 시도했던 곡이 For Your Love였는데요.





블루스 음악인으로의 자각이 컸던 에릭 클랩튼은 밴드의 방향 전환에 크게 갈등하게 되고 야드버즈에서 탈퇴 당하게 됩니다. 이후 후임으로 들어오는 기타리스트가 바로 또 다른 기타의 신 제프 벡입니다. 





야드버즈는 For Your Love의 성공과 제프 벡의 뛰어난 음악적 능력으로 나름대로 인기를 구가하는 밴드가 됩니다.



야드버즈 발매 음반(The Yardbirds discography)


▲ Five Live Yardbirds (1964)



▲ For Your Love (1965)



▲ Having a Rave Up with The Yardbirds (1965)



▲ Roger the Engineer (1966)



▲ Little Games (1967)



▲ Birdland (2003)



▲ YARDBIRDS FEAT. ERIC CLAPTON - LOUISE JULY 1964



에릭 클랩튼 '슬로우 핸드' 별명은?

이 시기에 클랩튼의 청중으로부터 'Slow Handclap'이라는 말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에릭 클랩튼이 빠른 속도의 격렬한 연주를 할 때 줄이 끊어지는 일이 많아지자 줄 교체시간에 관객들이 그에게 느린 박수를 쳐주었는데 이에서 착안된 별명이 슬로우핸드. 




다분히 미국적인 뉘앙스 때문에 인기를 얻은 것인지 이후 그의 별명이 되었고 이 표현은 곧 슬로우핸드가 됩니다. 지금은 슬로우 핸드의 대명사이지만 당시 빠른 연주를 했다는 것은 모르는 분들이 많죠.





야드버즈를 지미 페이지와 제프 벡에게 맡기고 에릭 클랩튼은 영국 블루스의 거장 존 메이욜(John Mayall-믹 재거, 키스 리차드, 지미 페이지 등등도 영향받은 영국 블루스의 큰 어르신)과 존 메이욜 앤 블루스 브레이커스를 결성하고 잠시동안 야드버즈의 팝적인 사운드가 아닌 매우 기본적이고 지금들으면 좀 답답하기도 한 정통 블루스를 연주하며 블루스적 필링을 다지게 됩니다.





Track listing, Original album

Side one

"All Your Love" (Otis Rush) – 3:38

"Hideaway" (Freddie King, Sonny Thompson) – 3:17

"Little Girl" (Mayall) – 2:36

"Another Man" (Mayall) – 1:47

"Double Crossing Time" (Clapton, Mayall) – 3:04

"What'd I Say" (Ray Charles) – 4:28


Side two

"Key to Love" (Mayall) – 2:08

"Parchman Farm" (Mose Allison) – 2:22

"Have You Heard" (Mayall) – 5:56

"Ramblin' on My Mind" (Robert Johnson) – 3:08

"Steppin' Out" (L. C. Frazier) – 2:30

"It Ain't Right" (Little Walter) – 2:45


그리고 1966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밴드 중의 하나인 크림을 조직하게 되는데... 투비 컨티뉴!





▲ John Mayall and The Bluesbreakers with Eric Clapton 전곡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