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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타 배우기-기초편

[통기타 기초배우기]3강-음표,쉼표,리듬,박자,템포,칼립소리듬

음표와 쉼표 박자와 템포에 대한 개념


음표=소리를 내어 그 음의 길이만큼 연주한다

쉼표=길이만큼 쉰다

박자=음악상의 시간을 구성하는 단위




그림을 보시면 가로줄은 같은 길이의 음표화 쉼표들 입니다.

우리는 리듬기초 과정이니 리듬표를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음표, 쉼표, 리듬표는 모두 음의 길이를 나타내는 기호 입니다.




온 음표를 반으로 나누면 2분 음표

2분 음표를 반으로 나누면 4분 음표

4분 음표를 반으로 나누면 8분 음표 

8분 음표를 반으로 나누면 16분 음표

8분 음표 이후로 반으로 나눌때는 꼬리를 하나씩 첨가 하면서 나눕니다.

또한 두개 이상의 음들은 아래 그림처럼 묶어서 표시 하기도 합니다.





온음표 부터 반씩 나누게 되면 






이런식의 트리가 만들어 진다





점음표,쉼표


점음표는 그 음표의 반의 길이를 더 하는 뜻입니다.





겹점음표,쉼표


겹점음표는 그 음표의 반의 길이와 더하는 반의 길의의 반의 길이를 더 하는 뜻입니다.






템포


템포란 곡의 진행 속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메트로놈 60의 템포는 1분 동안 1박자(4분 음표)가 60번 진행 된다는 뜻 입니다. 숫자가 높아 질수록 곡이 빨라 지겠죠. 따라서 같은 음표라도 템포에 따라 연주 속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템포는 악보의 상단에 표시 됩니다. 


악보에서 템포의 표시 위치





이 개념들은 우리가 예전에 음악시간에 모두 배웠던 내용들 입니다.

후에 설명으로 인해 머리로는 이해가 되더라도 실제 연주시에는 이것을 지키기가 힘듭니다. 왜냐하면 악기는 우리가 직접 몸으로 연주해야 되는 것이고 기타는 왼손과 오른손이 같이 움직여야 되며 올바르게 연주가 되고 있는지 메트로놈 소리를 귀로 확인하며 연습해야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위의 음표의 길이만큼 연주해 보겠습니다


템포60에서의 음표들 (엄밀히 따지자면 리듬이지만)을 연주해 보겠습니다.




만약 템포가80 이라면



이런식으로 연주가 될것입니다.


즉 같은 음표라도 곡의 템포에 따라 연주의 길이는 달라집니다.




한꺼번에 속도를 많이 올리지 마시고 60 템포에서 익숙해 지면 템포를 1씩 올려서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60템포와 61은 속도차이를 많이 느끼기 힘들기 때문에 하루에 1템포씩 올려서 연습하는게 한꺼번에 속도를 올려서 연습 하는것 보다 더 빠르게 원하는 템포에 닿을수 있습니다.


박자(Meter , Metre)


박자는 일정한 수의 박이 모여서 음악적 시간을 구성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높은음자리표 옆에 4/4, 4/3, 8/6...... 라고 표시되어 있는것 이라고 이해 하면 되겠습니다.

4/4박자 이면 한 마디 안에 4분음표가 4개가 들어간다는 예기 입니다






리듬(Rhythm)


리듬이란 음(쉼표포함)이 시간안에서 질서있게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강박과 약박이 되풀이 되면서 이루어 집니다.


들이 모여서 리듬이 완성된다


예를 들어 4/4 박자에서 4분음표를 최소단위로 하고







연주하게 되면 이것을 4Beat(혹은 1박의 의미로 1Beat라고 부르기도 한다) 리듬이라 부릅니다.

8분음표의 최소 단위로 음들을 조합하여 연주하게 되면 8비트 리듬 라고 부릅니다.



전시간에 배운 코드진행으로 돌아가서,




결국 우리는 이 곡을 기본적인 4비트로 연주 한것입니다.


온음표로 연주한다면




2분음표로 연주하면




8분음표로 연주하면




같은곡을 이처럼 여러가지 리듬으로 연주 할수 있겠습니다.




본격적인 4/4박자 안에서 8비트 리듬을 만들기 전에 알아야할 기타의 테크닉


얼터네이트 스트로크(스트로크는 여러개의 줄을 동시에 연주 하는것을 말합니다)


얼터네이트 스트로크(Alternate Stroke)란 다운스트로크와 업스트로크를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악보에서 다운스트로크와 업스트로크는 이렇게 표시 합니다.







단순히 다운,업의 반복이지만 기타에서 정확한 비트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테크닉 입니다. 메트로놈 안에서 일정한 박으로 연주 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얼터네이트 스트로크를 기초로 해서 여러가지 리듬을 만들어 볼것입니다.



헛스트로크(공스트로크)를 이용해 다양한 리듬 만들기


헛스트로크란 스트로크의 동작은 하지만 줄은 건들지 않는 것 입니다.

그럼 기본 8비트 리듬에서 동그라미 표시된 곳을 헛 스트로크 하게 되면








이러한 리듬이 만들어 진다




헛스트로크로 인해서 처음 8분음표 2개를 붙임줄로 붙여준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8분음표 2개를 붙임으로서 우리는 스트로크를 두번 했지만 결국 4분음표 하나의 길이만큼 연주 하게 된것 입니다.

악보에서 붙임줄(높이가 같은 2개 이상의음을 연결한선) 로 표현할수 있습니다.

(붙임줄로 연결된 음은 하나의 음으로 쳐서 연주한다) 









결국 우리는 어떤 음표가 나오던 간에 스트로크는 8번 하게 된다


그리고 한가지 더 중요한건 다운,업 스트로크가 일정한 속도로 연주 되어야 더 정확한 박자를 맞출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8개의 음을 마음대로 붙여서 상당히 다양한 리듬을 만들수 있다

이런식으로 리듬들이 만들어 지고 그러한 리듬들이 우리가 듣는 음악 장르의 대표적인 리듬이 됩니다.




코드체인지 할때 타이밍


코드체인지는 맨 마지막 업스트로크를 연주할때 손을 줄에서 떼고 다음코드의 어느정도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그다음 첫박에 코드를 누름과 동시에 스트로크를 합니다.

지금 8비트 리듬에선 반박 일찍 코드를 바꿔준다는 느낌으로 연습합시다.




오늘의 연습곡



준비물-카포(기타 프렛에 끼워서 키를 바꿔주는 역활을 한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카포는 2플렛(두번째칸)에 끼워줍니다.






배울리듬 - 8비트의 대표적인 리듬 “칼립소” 







이 리듬은 거의 대부분의 장르에 쓰일정도로 대표적인 리듬입니다.



이 리듬이 헷갈리면 하나하나씩 분석 하면 된다


악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 가기 때문에 왼쪽에 4분음표 부터 8분음표화 시켜서 분석하면

4분 음표를 반으로 나누면 8분 음표가 되니까 8분음표 두개를 붙임줄로 붙인것과 같다(위 표참조)

그럼 스트로크를 두번하고 뒤에 오는 업스트로크를 헛스트로크 해준다









뒤에오는 8분 음표들도 마찬가지로 다운,업을 반복하면서 그려준다






많이 헷갈려 하는 부분


악보에서 밑줄로 표시된 부분에서 왼쪽업을 스트로크 해야되나 오른쪽 다운을 헛스트로크 해야되나 하는 점에서 많이들 헷갈려 하시는데요 단순히 두개의 음이 붙어 있다면 왼쪽을 연주하고 오른쪽을 헛 스트로크로 처리 하시면 됩니다.(악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 때문에)

만약 왼쪽 업을 헛 스트로크 하게 된다면 다른 리듬의 악보가 되버린다








오늘 배울 코드


D7





E7






G7






코드 체인지 연습



이런 모양으로 체인지 하는것을 목표로 합시다.





오늘배운 코드로 칼립소 연습





오늘 16비트와 셋잇단음표는 배우지 않았지만 박자.리듬.템포의 이해가 기초과정의 전부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계속 반복해서 읽어보고 이해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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