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렉기타 배우기-기초편

일렉기타 레슨-27강 블루스(Blues)리듬#2 셔플(Shuffle)/스윙(Swing) 리듬

셔플(shuffle) 스윙(Swing) 리듬


셔플 , 스윙 리듬은 앞서 배운 슬로우락 리듬의 주가 되는 3연음중에 두개를 붙인 리듬 입니다.


그림으로 4분음표를 3개로 나눈 음표인 셋잇단 음표 / 혹은 12/8박 에서 3개의 8분음표 확인해 보겠습니다.





셔플 리듬은 위 그림처럼 3연음에서 앞의 두개를 붙임줄로 이어주는 형태의 리듬입니다.




전시간에 배웠던 슬로우락 리듬을 연주할때 3번 스트로크중 2번째 스트로크를 헛스트로크 하게 되면 셔플리듬을 연주하게 되는 것입니다.


악보에서 표기는





이런 식으로 표기하기도 하고 Shuffle 이라고 쓰기도 합니다.


이러한 표기가 있으면 악보상에서는 3연음을 다 그리지 않고 8분음표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보를 보겠습니다.





위 악보처럼 8분음표로 표기가 되었더라도 연주는 셔플로 해야 합니다.


느린 템포에서는 다운 스트로크로 연주하고 빠른 템포에서는 다운 > 업 스트로크로 연주 합니다.


동영상을 통해 셔플리듬을 파악해 보겠습니다(동영상은 느린템포 > 빠른템포로 연주 됩니다.)





셔플 , 스윙은 모두 같은 원리의 리듬 이지만 속도에 따라 다르게 부르는 경우라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양한 키로 블루스 연습


블루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키는 A , E , G 키의 블루스를 연습해 보겠습니다.(위에서 연습한 A키는 제외 합니다)


G Blues








E Blues








오늘 배운 셔플 리듬은 평소에 많이 접하지 않은 리듬 이기 때문에 어려울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셔플리듬을 몸에 익히도록 연습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