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우기-솔로잉편

[기타 잼연주 강좌] 18강 연습 계획표를 만들고 일정에 따라 연습하기

전 강좌까지 우리는 코드진행 위에서 어떤음을 연주할수 있고 그러한 음으로 도달하기 위해 사용할수 있는음, 블루스를 자유롭게 연주 해보거나 정확한 박자에 연주하기 위한 카운트 연습등 기타 솔로잉의 토대가 되는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이러한 기본 개념을 기초로 더욱더 좋은 연주를 하기 위해 우리를 괴롭히는 연습들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연습할 내용을 위해서 메트로놈과 타이머, 녹음기를 준비 하시기 바랍니다.




메트로놈의 필요성


다양한 악기들이 배치된 MR 이나 잼트랙등에 연습하는 것은 우리들이 즐겁게 연습할수 있는 좋은 방식 입니다. 하지만 MR 이나 잼트랙등은 코드진행 이나 음악이 변화되는 과정을 느낌으로 예상 할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해야되는 연습중에 기타 만으로 코드진행을 느낄수 있도록 하는 프레이즈나 자신이 비트 위에서 정확하게 연주하고 있는지를 파악 하기 위해서는 메트로놈과 기타 만으로 연습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이머의 필요성


연습해야 할 내용을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연습하고 다음 연습 내용 사이에 휴식을 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연습방법 입니다. 급한 마음에 자신을 너무 지치게 만들어 버리면 연습을 포기하게 될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기타를 보는것 만으로 압박을 받게 될수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과 휴식은 목표를 정하기에 좋은 동기를 만들어 줍니다. 이를위해 타이머를 이용해 시간을 제한 하는것이 효과적 입니다.






녹음기의 필요성


우리가 실제로 연습을 하는 동안에는 자신이 올바로 연습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하고 있는지를 모두 기억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열번 연습보다 한번 녹음 해보는것이 여러분의 실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녹음기는 자신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수 있는 최고의 도구라고 할수 있습니다.



메트로놈, 타이머, 녹음기는 어떠한 기기라도 상관없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의 기기들도 좋고 스마트 폰도 좋습니다. 녹음기 대신 자신의 연습을 녹화할수 있는 카메라도 좋은 선택 입니다.



연습표 만들기


연습 해야할 동기를 만들고 자신이 어떤 체계로 연습하고 있는지, 부족한 점이 어떤 것이고 다음 연습시에 이를 보안 하기위해 연습표를 만들어 봅시다. 연습은 일주일 단위로 계획하고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연습 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루의 연습량은 휴식시간 포함 한시간 안으로 구성해서 너무 지치지 않도록 합니다.



첫번째 연습표



 

 월 2015/05/25

 화 2015/05/26

 수 2015/05/27

 목 2015/05/28

금 2015/05/29 

토 2015/05/30 

일 2015/05/31 

루트를 타깃 노트로 : 2분

 

 

 

 

 

 

 

 2분 휴식

 

 

 

 

 

 

 

트를 타깃 노트로 연습을 녹음 혹은 동영상 촬영 : 5분 


 

 

 

 

 

 

 

 2분 휴식

 

 

 

 

 

 

 

 하고싶은 연습 아무거나

 

 

 

 

 

 

 



첫째주의 연습표 입니다. 앞서 배웠던 루트를 타깃노트로 하는 연습이며 2분간의 짧은 연습후 2분 휴식, 나머지 시간은 자신이 하고싶은 연습(릭연습, 곡카피, 작곡연습등..) 을 하도록 합니다. 빈칸에 연습한 기간을 기록하고 다음날 할 연습 계획(템포를 70으로 올려서 해보기등...) 을 적습니다.

연습 과제들은 2주이상 충분히 익숙해 질만큼 연습해야 합니다. 위의 첫번째 연습표에 따라 일주일 동안 연습하고 새로운 연습과제를 추가 합니다.


두번째 연습표



 

 월 2015/06/01

화 2015/06/02 

수 2015/06/03 

목 2015/06/04 

금 2015/06/05 

토 2015/06/06 

일 2015/06/07 

 루트를 타깃노트로 : 2분

 

 

 

 

 

 

 

 2분 휴식

 

 

 

 

 

 

 

 3도를 타깃노트로 : 2분

 

 

 

 

 

 

 

 2분 휴식

 

 

 

 

 

 

 

 3도를 타깃노트로 연습을 녹음 혹은 동영상 촬영 : 5분

 

 

 

 

 

 

 

 2분 휴식

 

 

 

 

 

 

 

 하고 싶은 연습 아무거나

 

 

 

 

 

 

 



새로운 연습과제인 3도를 타깃으로 하는 연습이 추가 되었 습니다. 전주의 연습과제인 루트를 타깃으로 하는 연습도 역시 계속 유지되는 상황 이며 하나의 과제가 완료되면 까먹지 않도록 2,3일에 한번씩 연습 하도록 합니다.




앞으로 진행될 강좌들을 계획표에 추가 하면서 연습일기를 꾸준히 적어 두고 확인하면 더욱 시간을 늘려야 될 강좌 들도 있을 것이고 반대로 쉽게 익숙해 지는 연습 과제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강좌들을 한시간 이내에 연습할수 있도록 연습표를 만들어 봅시다. 




물론 연습 시간을 많이 낼수 있는 분은 더욱 많은 연습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줄만큼의 연습은 오히려 힘들어 질수 있으니 연습을 해가면서 자신에 맞는 계획표를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