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우기-솔로잉편

[기타 솔로잉 기초] 15강 카운트(count) 하는법

카운트 (Count)


전시간까지 우리는 코드의 첫박에 알맞는 음을 연주하는 연습, 리드인으로 타깃노트로 진입하는 법, 그리고 잼트랙 위에서 자유롭게 연주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러한 연주에서 중요한점 중에 한가지는 올바른 박자를 세는 방법 입니다. 이를 카운트라 하는데 오늘 이시간에는 카운트를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입으로 카운트 하기


이제까지 우리가 연습했던 박자는 4분의 4박자로 한 마디안에 4분음표가 4개가 들어갑니다. 4분음표=1박의 길이이며 한 마디안에 총 4박이 꽉차면 다음마디로 넘어가게 됩니다. 전시간까지 연습했던 잼트랙을 가지고 카운트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잼트랙 다운받기


015-jamtrack.mp3.zip



다운받은 잼트랙을 플레이 하면 첫마디에서 첫번째 박과 세번째 박에서 드럼 하이헷이 연주되고 두번째 마디에서 1, 2, 3, 4박에 하이헷이 연주된후 잼트랙이 시작 됩니다. 두번째 마디부터 하이헷과 함께 입으로 카운트를 세며 (1=one, 2=two, 3=three 4=four) 잼트랙에서 연주되는 드럼에 집중 합니다.





4분의 4박자의 곡에서 드럼은 보통 1, 3박에 베이스 드럼이 연주되고 2, 4박에 스네어 드럼이 연주 됩니다. 중간에 박자를 놓치더라도 스네어 드럼을 듣고 몇번째 박인지 빠르게 찾을수 있어야 합니다.


이 연습이 익숙해 지면 카운트 하는 도중에 일정시간 멈추고 다시 카운트를 세는 연습을 해봅시다. 마디의 첫박을 빠르게 찾을수 있도록 익숙해 질때까지 반복해서 연습 하도록 합니다.




발로 카운트 하기


입으로 카운트 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발을 구르며 카운트 해봅시다. 잼트랙의 드럼에 맞춰 1, 2, 3, 4박에 발을 굴러 속도를 느끼고 늦거나 빠르지 않도록 최대한 정확하게 발을 구르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연주시 자신이 어느정도 마디에 도달 했는지, 마디의 몇번째 박에서 연주가 되고 있는지를 아는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나올 코드에 대비 할수 있으며 리드인의 타이밍을 잡을수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9강부터 14강까지 해왔던 자유로운 잼연습으로 다시 돌아가서 입으로 카운트를 세면서 다시한번 새롭게 젬연습을 해보도록 합시다. 지금 현재 몇번째 마디에 와있으며 다음 마디에는 어떤코드가 기다리고 있는지 머리속으로 생각하면서 연주를 해봅시다. 처음에는 해야할 거리가 많게 느껴 지겠지만 반복 연습으로 몸을 익숙하게 만들어 놓으면 후에 연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