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우기-솔로잉편

[기타 잼연주법] 4강 루트를 기준으로 3도,5도의 위치

전시간에 우리는 코드진행 위에 솔로잉을 할때 선택할수 있는 3개의 음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이들 3개의 음들은 해당하는 코드에 아주 잘 어울리는 음들이며 이 음들은 각 코드를 구성하는 코드톤(Chord tone) , 즉 코드를 구성하는 구성음들 입니다. 친구들과 잼을 하거나 MR 위에 처음 시작하는 음들을 이러한 음들로 시작해서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코드의 루트를 기준으로 3도의 위치와 5도의 위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제까지 연습했던 C 코드와 F 코드는 모두 메이저 코드 입니다. 메이저 코드는 루트 + 장3도 + 완전5도의 구성음을 가지며 이들음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3번줄을 제외하고 모두 같은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코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 가시기 바랍니다.



마이너 코드(Minor Chord)


마이너 코드는 루트 + 단3도 + 완전5도의 구성음을 가지고 있으며 메이저 코드와 차이점은 3도가 단3도 인가 장3도 인가의 차이며 루트와 5도의 음은 동일 합니다. 

루트를 기준으로 단3도의 음의 위치는 아래의 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루트를 기준으로 왼쪽에 배치된 단3도




루트를 기준으로 오른쪽에 배치된 단3도





마이너 코드진행


위의 표를 참고해서 전시간과 동일하게 루트 , 3도 , 5도음을 연습해 봅시다.





오늘의 레슨으로 우리는 모든 메이저 코드와 마이너 코드에서 잘 어울리는 음들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이 방식은 솔로잉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식중에서 해당 코드의 코드톤으로 접근 하는 방식 입니다.


화려한 프레이즈나 멜로디는 없지만 이제까지 강좌를 통해 솔로잉을 어떻게 접근 하느냐 하는 개념을 알았다는 것으로 좋은 성과라고 생각 됩니다.




이렇게 코드톤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점은 해당 코드의 루트의 위치를 기타의 핑거보드에서 빠르게 찾아내야 할것 입니다. 루트를 기준으로 3도와 5도으의 위치는 대부분 비슷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눈으로 계산 하기전에 루트를 바로 찾을수 있도록 연습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머리속에서 생각 하기전에 몸이 먼저 반응하기 위해 아래에 링크된 연습을 익숙해질때 까지 매일 꾸준히 연습 하시기 바랍니다.


연습용 MR 다운


minor target.mp3.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