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렉기타 배우기-기초편

[일렉기타 강좌] 51강(종강) 이코노미 피킹(Economy Picking)/스윕 피킹(Sweep Picking)

이코노미 피킹(Economy Picking)


이코노미 피킹이란 다음에 올 음의 위치에 따라 다운 , 업 피킹이 바뀌는 피킹법 입니다. 얼터네이트 피킹은 음의 위치에 상관없이 다운 , 업 피킹을 반복 하는 피킹 하는데 반해 이코노미 피킹은 음의 위치에 따라 피킹이 변하니 빠른 프레이즈를 연주할때 종종 사용 되기도 합니다.




Figure 


6번줄 8프렛 에서 5번줄 7프렛의 위치가 밑에 줄 이므로 다운 피킹하고 , 마찬 가지로 5번줄 7프렛 후에 오는 음이 아랫줄인 4번줄 5프렛의 음이기 때문에 다운 피킹으로 처리 합니다. 

이런 피킹법으로 피킹 할 경우 순간 리듬이 어긋날수 있으므로 리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스윕 피킹(Sweep Picking)


스윕 이란 ‘쓸다’ 라는 뜻으로 빗자루 처럼 쓸어 내리거나 올리는 피킹법을 스윕 피킹이라 합니다. 스윕 피킹은 대부분 코드톤을 분해 해서 연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르페지오 피킹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스윕 피킹시 주의 할 점은 연주하는 음들이 서로 섞이지 않도록 핑거링 타이밍을 잘 잡아 주어야 합니다.


Figure 





오늘로 기타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테크닉 들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일렉기타 기초편은 이 강좌로 마치고 이 카테고리의 내용을 기초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들을 카피해 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일렉기타 카피편을 통해 실제 곡들을 레슨 할 예정 이며 다음으로 즉흥 연주에 대한 레슨이 준비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블로그 활용법,연습방법에 관하여


악보 보는법


음표,쉼표,리듬,박자,템포,칼립소리듬


타브악보 보는법/아르페지오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