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우기-멜로디편

[기타 배우기-멜로디] 종강-C 메이져 스케일(C Major Scale) 총정리

C 메이져 스케일의 5가지 폼


이제까지 간단한 멜로디와 함께 5가지의 C 메이져 스케일 블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다섯가지의 블럭을 폼, 혹은 포지션 이라고도 하며 , 이 스케일 폼들은 CAGED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스케일폼 입니다.


이 스케일폼은 다섯개의 코드 모양과 완벽히 대응되며 서로 연결되어 반복 되어 집니다.



기타 배우기,기타 강좌,무료 기타,기타 강의,기타 멜로디,기타 스케일,C major scale



위 그림에서 보시다 시피 개방현의 E , A , D , G , B , E 의 음들은 12프렛에서 한옥타브 위의 음으로 반복이 됩니다. 


이 예기는 다섯개의 폼이 12프렛부터 다시 반복 된다는 의미 입니다.





키(Key) 체인지


기타의 특성상 위의 스케일폼을 어디서 시작 하느냐에 따라서 쉽게 키를 바꿀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 메이져 스케일을 연주하고 싶으면 위의 폼을 두칸 오른쪽으로 옮겨서 연주하면 D 메이져 스케일이 됩니다.


1포지션 왼쪽으로 5포지션의 모양이 붙게 되며 로테이션 됩니다.


이 다섯개의 폼을 확실히 이해하고 외우고 있으면 12개의 모든 메이져 스케일과 나란한조의 관계에 있는 12개의 모든 마이너 스케일을 연주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기타에서 아주 중요한 스케일폼이며 꼭 외워 두셔야 하는 모양 이기도 합니다.






이 다섯개의 모양외에도 일곱개의 스케일폼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일단은 이 다섯개의 모양을 완벽히 연습해 둡시다.



이것으로 기초 멜로디의 강좌를 마치며 강좌에 나온 멜로디 외에도 멜로디가 있는 악보들을 찾아서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후에 일렉기타 강좌가 추가될 예정이며 이러한 스케일을 더욱 깊게 배워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